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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마을 분당점 - 투산 IX 전자 EGR 교환

Auto Content 2014. 10. 21.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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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R (Exhaust Gas Recirculation)

배기가스를 완전히 방출시키지 않고 기관내부에 일부 잔류시키는 경우를 내부 재순환이라고 한다. 여기서 말하는 재순환장치는 배기가스 중의 일부(SI–기관에서는 대부분 혼합기의 5~10%, 최대 약 20% 정도까지)를 배기다기관 하부의 배기관에서 끌어내 이를 다시 흡기다기관으로 보내 연료/공기 혼합기에 혼합시켜 연소실로 유입되게 하는 외부 재순환시스템이다.

EGR의 구성은 크게 "솔레이노이드밸브, EGR밸브, EGR쿨러"로 구성되어 있다.

 

1. 솔레노이드 밸브(solenoid valve)
전자 밸브로서, 도선을 나선형으로 감아서 전기를 통전시키면 자장의 힘에 의해 밸브가 열리고 닫힌다.


2. EGR 밸브(Exhaust Gas Recirculation Valve)

EGR 장치 내에서 배기가스가 흡기 다기관 내로 유입되는 비율을 제어하기 위한 밸브를 말한다. 엔진이 어떤 특정 조건(워밍업 전과 아이들 상태 이외)에 이르렀을 때 열려 배기가스 중의 일부분을 다시 흡기 매니폴드로 유입, 재연소시킴으로써 배기가스 중의 질소 산화물 생성을 억제하게 된다.

 

3. EGR 쿨럽(Exhaust Gas Recirculation Cooler)

고온도의 배기가스를 그대로 환원시키면 그 열에 의해서 EGR 밸브 등 부품의 내구성을 떨어뜨리거나 파손시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엔진의 냉각수나 냉각 바람을 사용해서 EGR 가스를 냉각한다.

 

 

 

 

 

쉽게 말하면... 배기가가스의 일부를 다시 흡기를 통해 연소실로 보내는 것이죠~~

 

아래 사진은 투싼 IX의 전자 EGR 교환 작업사진입니다.

EGR도 크리닝이 가능하지만 보이지 않는 부분은 크리닝이 힘들기 때문에 신품으로 교체를 권장합니다.

 

 

△투산IX 차량입니다. 고장코드가 점등되어 방문하셨습니다.주행거리는 78000㎞ 이고 2012년식입니다. 확인결과 공회전에서 움직여야할 EGR 엑츄에이타가 0.0%로 움직이질 않습니다.

 

 

 

 

 

 

△ 고장난 EGR의 위치 및 모습이며, 카본으로 더러워져 엑츄에이타가 고장나지 않았나 추측합니다.

 

 

 

 

 

△ 순정품의 전자 EGR입니다. 커먼레일 엔진에서 이 놈은 항상 트러블의 원인인듯 합니다.

 

 

 

 

△ 교환후 스캔을 해보니 공회전시 잘 움직입니다.

 

 

 

 

이미지출처 : 엔진마을 (http://www.iautoplaz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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